택시운전자격시험 취득 방법 정확하게 알아보기

택시운전자격시험

개인택시, 회사택시 등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택시운전자격시험을 합격하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.

 

택시 안내 표시등

 

▣ 택시운전자격시험 대상자 및 자격요건

1.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4조 제2항 등에 근거하여 일반택시운송사업, 개인택시운송사업 및 수요 응답형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택시운전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.

 

2. 택시운전자격시험 자격요건

- 만 20세 이상

- 운전면허 1종, 2종 보통 면허 소지자

- 면허 취득일로 1년 이상 경력

- 운전적성 정밀 검사 적합 판정받은 자

 

▣ 택시운전자격시험 과목 및 합격기준

1. 교통 및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법규 20문항

2, 안전운행요령 20문항

3. 운송서비스 20문항

4. 지리 20문항

택시운전자격시험 과목은 총 4과목으로 합격기준은 총점 100점 중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. (총 80문항 중 48문항을 획득)

 

위와 같이 택시운전자격시험을 합격해서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절차가 있습니다. 그 상세한 절차를 설명드리겠습니다.

 

 

도로에 택시가 기다리고 있다

 

운전적성 정밀검사 신규 검사를 신청한다

택시운전자격시험 자격요건에 해당하신다면 시험 접수 전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자격시험과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'원스톱'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어 간편하게 검사와 시험을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운전적성 정밀검사와 택시운전자격시험 모두 한국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TS국가자격시험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TS국가자격시험

162022.05 2022-정기4차 철도차량 운전면허(고속,디젤,장비) 기능, 철도교통관제자격증명 실기 시험 접수 안내 조회 464

lic.kotsa.or.kr

※ 운전정밀검사 신규 검사를 받는 수수료는 25,000원입니다.

 

 

지역별 시험장과 시험일정 확인 후 자격시험 공부를 한다

TS국가자격시험 택시운전자격 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해서 인터넷 접수를 합니다. 

 

2021년 2월 이전에는 각 지역 택시연합회에서 시험을 실시했지만 이제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격시험을 주관하면서 CBT(컴퓨터를 이용한 시험방식) 형식으로 합격과 불합격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. 

 

원수접수 시 주의사항은 택시자격 취득지역 선택입니다.

 

본인이 택시를 운전할 지역을 확인하시고 선택해야 합니다.

 

시험장소는 취득지역 본인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시험 볼 수 있습니다.

택시운전자격시험 원서접수 화면

 

 

 

TS국가자격시험 도로자격

▢ 인터넷 접수 가능한 경우 1) 운전적성정밀 신규검사를 받은 지 3년 미만인 사람 2)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은 후 3년이 경과하고 검사 이후 사고가 없는 사람 (단, 운수종사자 관리 시스템 상에

lic.kotsa.or.kr

 

최종적으로 택시운전자격시험 접수는 시험일정과 시험시간을 선택하여 응시하시면 됩니다.

 

각 지역별 시험장소에 따라 시험일시와 접수인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. 본인이 희망하는 일정을 확인하신 후 접수합니다.

택시자격시험 접수일정과 시험시간 신청하기

 

시험 접수가 끝나면 시험 응시일까지 열심히 자격시험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.

 

※ 택시운전 자격시험 수수료는 11,500원입니다.

 

 

합격했다면 자격증 교부를 신청한다

택시운전자격시험 합격 후에는 실물 자격증을 교부받아야 합니다.

 

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0일 이내 자격증 교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. 교부신청은 인터넷과 방문신청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인터넷으로 자격증 신청하시면 신청일로부터 5~10일 이내 수령이 가능합니다.

 

※ 자격증 교부 수수료는 10,000원입니다. (인터넷 신청 시 우편료가 포함되어 결제됩니다.)

 

 

교통연수원에서 신규 교육을 받고 취업한다

택시운전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이 있다고 바로 회사택시에 취업하거나, 개인택시를 구입해 운영할 수 없습니다. 마지막 단계로 운수종사자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. 

 

▣ 법인(회사) 택시 신규 종사자 기준

1. 사업용 운수 종사자는 관계법령에 따라 16시간(1일 8시간씩 2일 연속)의 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.

2. 사업용 운수종사자 신규 교육은 각 지역 교통연수원(전국 13개소)에서 신청받고 있습니다.

3. 교육비용은 연수원별로 차이가 있으면 2만 원 ~ 4.5만 원입니다. (경기도 교통연수원 신규 교육비 25,000원)

 

▣ 개인택시면허 양수 교육과정

1. 택시운전자격을 취득하고 무사고 5년 이상으로 개인택시를 3년 이내 양수하고자 하는 자

2. 교육은 화성 교육센터와 상주 교육센터에서 진행됩니다.

3. 교육시간: 5일, 40시간 (2,400분)

4. 교육비용: 520,000원

 

도로에 택시 두대

 

일반 법인(회사) 택시를 운전할 계획이라면 택시자격 취득 후 사업용 운수 종사자 신규 교육만 받으면 모든 취업준비가 마무리됩니다. 택시면허 취득화 모든 교육 수료하시고 모두 취업하시길 응원합니다.

'교육정보 > 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2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과목 정리  (0) 2022.05.31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